읽기전 알아두면 좋은 사실
항공기관사: 80년대 이전 비행기에서 조종실에 앉아서 각종 계기를 보는 사람.
80년대 중반 이후 컴퓨터의 발달로 사라졌다.
GPWS: 대지접근경보장치. 추락할 위험이 있을때 들린다.
Pull Up: 충돌 직전 마지막으로 들리는 경고음.
충돌할때까지 아니면 충돌 위험이 사라질때까지 계속 들린다.
1972년 5월 14일, 일본항공 471편 추락 사고
항공기: DC-8-53
https://youtu.be/r3RO17gl6LM?si=irrq_W2G42hOlLVA
조종실 내 녹음본 (CVR)
JAL 471: Delhi Approach, Japan Air 471 Good day
JAL 471: 델리 접근관제, 일본항공 471편 입니다 반갑습니다
ATC: Japan Air 471, Cleared for ILS Runway 28, intercept Localizer, report ... miles
ATC: 일본 항공 471편, 활주로 28 접근 허가합니다, 로컬라이저 외부 마커 확인하세요, 보고하세요 .... 마일입니다
기장: (알수없음)
부기장: 다 내립니다.
항공기관사: 랜딩 체크리스트, 랜딩기어
기장: 그래, 다 내려갔어
기장: .... 설정.... 체크
기장: 설정해, 근데 내리진 마
항공기관사: 오토 파일럿, Yaw Damper (항공기가 회전하지 않게 해주는 기능)
항공기관사: 연속 점화
항공기관사: 활주로 보입.... 계속하세요, 랜딩 체크리스트 완료
기장: (일본어로) 뭔가 잘못됐어.
부기장: 결심고도
기장: 파워, 파워!
(충돌)
뉴델리 공항에 접근중 추락,
사망자: 86명, 생존자 4명
1972년 12월 29일, 이스턴 항공 401편 추락 사고
항공기: L-1011-385-1
https://youtu.be/xa9cWWH8z7g?si=sd38HWS7fmsfh_X4
https://youtu.be/ePy3s-hCpR0?si=meVp_AvS8_J-d973
사고 장면 재현 애니메이션
훈련 조종생: Wheel-well lights on?
Wheel-well 라이트 켜졌나요? (*Wheel-well light: 항공기 랜딩기어 안에 달린 조명)
항공 기관사: Yeah wheel well lights always on if the gear down
네 wheel well 라이트는 랜딩기어가 내려가면 자동으로 켜지니까요
기장: ...Now try it
...이제 해봐
접근관제: Eastern, ah.. 401 how are things comin` along out there?
이스턴, 음.. 401편 그쪽은 어떻게 되가나요?
기장: Okay, we`d like to turn around and come, come back in
우린 선회해서 착륙할겁니다.
기장: Clear on left?
왼쪽으로 허가받은거지?
부기장: Okay
좋아요
접근관제: Eastern 401 turn left heading one eight zero
이스턴 401편 방향 180으로 설정하세요
부기장: Huh?
음?
기장: One eighty
180
부기장; We did something to the altitude
우리 고도를 건드린것 같아요
기장: What?
뭐라고?
부기장: We`re still at two thousand right?
우리 아직 2000피트 맞죠?
기장: Hey, what`s happening here?
이런, 대체 무슨 일이 일어나고 있는거지?
(기계 조작음, 충돌)
이스턴 항공 401편은 마이애미 국제공항 접근중 추락,
이사고로 101명이 사망, 75명이 생존한다
1979년 5월 25일, 아메리칸 항공 191편 추락 사고
항공기: DC-10-10
https://youtu.be/1dNjbM7bYjE?si=XROvXFQzu_kt73AC
사고 장면 재현 애니메이션
오 헤어 (시카고) 관제탑: Look at this, look at this! He blew up an engine! Equipment! We need equipment! He blew up an engine!
저것 봐, 저것 좀 봐! 엔진이 떨어져 나갔어! 소방대! 소방구조대가 필요해! 엔진이 떨어져 나갔어!
근처 세스나기: Oh Shit!
오 썅!
오 헤어 관제탑:American 1..91편 Heavy You wanna come back and to what runway?
아메리칸 1..91편 헤비, 어느 활주로로 돌아가고 싶습니까?
오 헤어 관제탑: He`s not talking to me
대답이 없어....
오 헤어 관제탑: Yeah, He`s going to lose a wing
그래, 곧 날개를 잃을(실속)할 것 같아.
오 헤어 관제탑: There he goes, There he goes.
추락한다, 추락한다.
(충돌)
시카고 오 헤어 국제공항서 이륙하던 191편은 정비 불량으로 엔진이 떨어져 나가며 추락한다.
이 사고로 탑승객 271명과 지상 인원 2명이 사망했다.
1979년 10월 31일, 웨스턴 항공 2605편 추락 사고
항공기: DC-10-10
기장: We`re cleared on the right? We`re cleared on the right, is that correct?
우리 오른쪽 활주로에 착륙하는 거 맞지?
부기장: No, the other runway.
아뇨, 반대쪽 활주로에요.
항공기관사: Yeah, the right ...
네 오른쪽...
기장: No, this is the approach to the goddamn left.
아니, 지금 망할 왼쪽 활주로로 접근하고 있었잖아?
부기장: Yeah, climb to 8500...
네, 8,500피트로 상승 후...
(활주로 위 건설 장비와 1차 충돌)
부기장: Charlie, Charlie! Get it up!
찰리, 찰리! (기수) 들어요!
부기장: Charlie, get(it) up-
찰리, 기수 들라고요!
기장: Oh, Jesus Christ!! Ahh!!! Ahh!!! Ahh!!! Please!! Ahh!!!
오, 맙소사!! 신이시여 (비명)
부기장: Get it up, Charlie!!(Get) it up, Char...
기수 올려요, 찰리!! 기수 들라고요!! 찰...
(공항 건물과 2차 충돌후 폭발)
멕시코시티 국제공항으로 접근중 활주로에 장애물과 부딪혀 폭발한 사고이다.
이 사고로 72명이 사망, 17명이 생존한다.
1982년 1월 13일, 에어 플로리다 90편 추락 사고
항공기: 737-200
https://youtu.be/gxo0UmVPkWM?si=WwxQRkQ5id8n0GAb
조종실 내 녹음본 (CVR)
https://youtu.be/T12yn3lWsQE?si=d4sc5hZhoDxQr13J
사고 장면 재현 애니메이션
기장: It`s spooled real cold, real cold
엔진 도는군. 정말 춥구만, 정말 추워
부기장: God, look at that thing. That don`t seem right, does it? that`s not right
세상에, 이것좀 보세요. 이건 맞지 않아 보이는데요? 맞지 않아요
기장: yeah it is, there`s eighty
그래 그런 것 같네, 80노트.
부기장: Naw, i don`t think it`s right
음, 맞는 것 같진 않지만...
부기장: Maybe it is..
아마도 이건..
기장: hundred and twenty
120노트.
(실속을 알려주는 스틱 쉐이커가 진동한다. 이때 에어 플로리다 90편은 이륙을 위해 기수를 들어 올렸을 것이다.)
기장: forward, forward, easy, we only five hundred
앞으로, 앞으로, 제발, 딱 500피트만 있으면 돼
기장: c`mon forward... forward. just barely climb
제발 앞으로... 앞으로. 간신히 상승하잖아
기장: stalling! we`re falling!
실속한다! 추락한다고!
부기장: we`re going down Larry!
래리, 저희 추락하고 있습니다!
기장: I know it!
나도 알아!
(다리와 충돌)
날개 결빙을 막는 장치를 켜지 않아 일어난 사고.
이 사고로 탑승객 70명과 다리에 있던 4명이 사망한다.
1983년 9월 1일, 대한항공 007편 격추 사고
항공기: 747-200
https://youtu.be/F0yg4zyqsB0?si=PZ5rboxMnwD9pgFc
조종실 내 녹음본 (CVR)
https://youtu.be/kf_OCsEAi7w?si=NLsMgjsglgfvaCMp
사고 장면 재현 애니메이션
대한항공 007편: 그나저나 이제 가을인데 말이야 하루 쉬고 단풍 구경이나 갔음 좋겠어
대한항공 015편: (계획을) 짜요 짜요
대한항공 007편: 설악산 단풍구경이나 한번 가요
대한항공 007편: 저기 방향이 어떻게 돼? 몇도 방향에 얼마야?
대한항공 015편: 아.. 한 30도에서 40도 방향에 아.. 아 35노트
.
.
.
.
대한항공: 007: Ah Korean air 007 climb and maintain at 350 leaving 330 at this time
아, 대한항공 007편 33000피트 지나서 35000피트로 상승하겠습니다
도쿄 HF: 도쿄 알겠습니다.
(미사일에 격추)
[객실 감압 경고음]
대한항공 007편: TOKYO RADIO korean air 007..
도쿄 라디오 대한항공 007편입니다..
도쿄 HF: KOREAN AIR 007 tokyo
대한항공 007 도쿄입니다
대한항공 007: Roger Korean air 007 ... (알수 없음) Ah We are experiencing... rapid decompression desend to one 10000
네, 대한항공 007편 .... 급격한 기내 감압 때문에 10000피트로 하강 요청합니다.
객실 안내음: Put out your cigarette. This is an emergency descent
담배를 꺼주세요. 비상 강하입니다.
객실 안내음: Put the mask over your nose and mouth and adjust...
마스크를 코와 입에 맞추어 조정 하시고...
[ 녹음 종료 ]
항법 장치 오류로 소련 영공에 진입한 007편은 소련 요격기에 의해 격추되고, 이후 대한항공 007편은 사할린 인근에 추락한다.
이 사고로 탑승객 269명이 전원 사망했다.
1985년 8월 5일, 델타 항공 191편 추락 사고
항공기: L-1011-385-1
https://youtu.be/dKwyU1RwPto?si=8Nks9C0txaak5736
조종실 내 녹음본 (CVR)
https://youtu.be/M4V5NqcDDVA?si=cbQjVrpiAmd23SrI
사고 장면 재현 애니메이션
기장: Tower Delta 191 heavy out here in the rain feels good.
타워 델타 191편 헤비입니다. 폭풍우 속에 있습니다.
관제탑: Delta 191, heavy, Regional Tower 07L, cleared to Land. wind 090 at 5 gusts to 15.
델타 191편 헤비, 07L 활주로 착륙 허가. 바람 090 방향에서 5노트에서 돌풍시 15노트 입니다.
부기장: Before landing Check.
착륙 전 체크리스트.
항공기관사: Landing Gear.
랜딩 기어
기장: Down, 3 green.
내립니다, 3개 모두 그린 라이트
항공기관사: Flaps and Slats
플랩과 슬랫?
기장: thirty three, thirty three Green light.
33도, 33도 그린 라이트
부기장: Lightning coming out of that one.
저기서 번개가 치네요.
기장: What?
뭐라고?
부기장: Lightning comin` out of that one.
저쪽에서 번개가 치고있어요.
기장: Where?
어디?
부기장: Right ahead of us
우리 바로 앞에서요
.
.
.
기장: a thousand feet
약 1000 피트
기장: Seven sisty two in the baro
BARO에 762 넣어.
기장: I`ll call `em for ya
널 위해 불러주지
부기장: Ah right
좋아요
기장: Watch your speed
그쪽 속도 봐봐
항공 기관사: IDLE
아이들 (유휴상태) 설정
기장: Your`re gonna lose it all of the sudden. There it is
갑자기 균형을 잃을 수도 있다고. 그렇지.
기장: Push it up, Pust it way up!
올려, 더 높이 올리라고,
기장: Way up
더 높이
기장, 항공 기관사: Way up
더 높이
기장: That`s it!
그렇지!
기장: Hang on to the sonofabitich
좀 버텨 이 망할 놈아! (*비행기)
부기장: What`s the vee ref
vee ref 가 뭐죠?
GPWS (대지접근경보장치): WHOOP WHOOP PULL UP! WHOOP WHOOP PULL UP! (경고! 당장 기수를 드시오!)
기장: TOGA! (최대출력)
GPWS: WHOOP WHOOP PULL UP! WHOOP WHOOP PULL UP!
???: Push it way up!
더 높이!
(첫번째 충돌, 도로에 있던 자동차를 들이 박는다.)
부기장: 썅!
부기장: 오 썅!
(두번째 충돌, 물탱크를 들이받고 폭발한다.)
관제탑: Delta go around
델타 복행 하세요.
댈러스 공항에 착륙 접근 도중 하강기류를 만나서 추락한 사고.
이 사고로 탑승객 163명중 136명이 사망, 지상에서 한명이 사망하고 27명이 생존했다.
1985년 8월 12일, 일본 항공 123편 추락 사고
항공기: 747SR
https://youtu.be/ZW6Tw6N1WQU?si=wwOwmVRe_2QyseOz
조종실 내 녹음본 (CVR)
https://youtu.be/KB__6UFW2zU?si=yuxQvgmRj15D0vGf
사고 장면 재현 애니메이션
부기장: 파워!
기장: 플랩 접어!
기장: 아!! 파워랑 플랩 동시에 붙어있음 안돼!
부기장: 플랩 올립니다. 플랩 올립니다 플랩 올립니다. 플랩 올립니다.
기장: 플랩 올려. 그래
기장: 파워!.... 파워!
기장: 플랩!
부기장: 하는 중입니다!
기장: 실속한다!
기장: 기수 올려.... 기수 올려!
기장: 파워!
GPWS: SINK RATE (강하율 높음)
GPWS: WHOOP WHOOP PULL UP! WHOOP WHOOP PULL UP! ( 경고, 당장 기수를 드시오!)
기장: 이젠 끝이야!
GPWS: WHOOP WHOOP PULL UP! WHOOP WHOOP PULL UP!
(첫번째 충돌, 날개가 산과 부딪힌다.)
GPWS: WHOOP WHOOP PULL UP! WHOOP WHOO ...
(두번째 충돌, 동체가 산과 충돌하며 산산조각이 난다.)
사고 원인은 정비 불량으로 인한 유압 손실. 123편은 군마현 인근 산에 추락한다.
이 사고로 탑승객 520명이 사망, 4명이 생존한다
(단일 항공사고 사망자 1위)
1987년 11월 15일 컨티넨탈 항공 1713편 추락 사고
항공기: DC-9-10
https://youtu.be/bIZaDMuAVQo?si=1yVH3Na2tsxudpuO
조종실 내 녹음본 (CVR)
https://youtu.be/AC1HzxMSkAI?si=TUk9gYdIc-XKmS6V
사고 장면 재현 애니메이션
부기장: And Denver Tower the number one Continental there at the rwy is 1713
덴버 타워, 활주로 근처에 있는 컨티넨탈 항공기는 1713편입니다.
관제탑: 1713, are you MD-80?
1713편, 기종이 MD-80인가요?
부기장: Negative sir, DC-9
아닙니다, DC-9 입니다.
기장: There`s 100 knots lookin` for 139 (knots)
현재 속도는 100노트, 이륙 결심속도는 139 (노트)
기장; V1 (이륙결심속도)
기장: Rotate (기수를 들어 이륙)
기장: Positive rate (안정적인 상승률)
부기장: Fuck!
씨발!
(추락)
사고 원인은 이륙 실패. 왼쪽 날개가 땅에 갈리며 뒤집히며 폭발한 사고이다.
이 사고로 25명이 사망, 55명이 생존했다.
1988년 8월 31일 델타 항공 1141편 추락 사고
항공기: 727-200 Adv
https://youtu.be/XARLjDjWkYk?si=mSWS1ZUzjJ_JY5ZU
조종실 내 녹음본 (CVR)
https://youtu.be/jq1tieochaw?si=f7a0Lfkb1oIQZ7tv
사고 장면 재현 애니메이션
기장: We forgot to discuss about the dating habits of our flight attendants so we could get it on the recorder.
우리 녹음기에 담기는 우리 승무원들의 데이트 습관 녹음하는것 잊었네.
기장: You know, in case we crash then the media will have some kind of juicy tidbit to...
만약에 우리가 사고나면 언론은 뭔가 흥미로운 기사거리를...
승무원: Oh is that right? Is that what they look for?
아 그래? 그게 언론들이 찾는건가?
기장: Yeah, you know that Continental that crashed in Denver? Did you read that in the news?
그래, 덴버에서 추락한 컨티넨탈 있지? 뉴스 읽어봤어?
(위에 있는 1713편 사고)
승무원: No, I didn`t, uhh-uh.
아니, 안 읽어봤는데
기장: Yeah, they were talking about dating habits of one of the flight attendants and just had a real nice laugh...
You know?
그래, 걔네들 자기 승무원 중 한명 데이트 습관 얘기하고 있었고, 아주 재미있게 웃었잖아....
알아?
승무원: Oh shoot.
세상에나.
기장: We`ve gotta leave something for our wife and children to listen to.
우리는 아내나 자식들이 들을 수 있는걸 남겨야 한다고.
.
.
.
항공 기관사: Shoulder harness?
안전 벨트
부기장: They`re on.
다 맸어요
항공 기관사: Flaps?
플랩?
부기장: 15-15, green light.
15-15도 그린 라이트.
항공 기관사: Flight controls?
항법장치?
부기장: ... They`re set
...설정 했습니다.
기장: Oooh...
오오...
부기장: Engine failure
엔진 고장
부기장: we got an engine failure
저희 엔진 고장났습니다.
기장: We`re not gonna make it
이거 안되겠는데...
기장: Full Power!
최대 출력!
(지상에 충돌)
(비명)
댈러스 공항에서 추락한 1141편은 조종사 과실로 인해 이륙에 실패하며 지상에 충돌했다.
이 사고로 탑승객 94명이 생존하고 14명이 사망, 조종실에 있던 모두가 생존했다.
참고로 조종사들은 추락전 녹음된 사생활이 논란이 되어 모두 해고 되었다.
(데이트 습관, 대통령 선거, 위에서 말한 컨티넨탈 항공 추락사고 등등..)
1989년 7월 19일 유나이티드 항공 232편 추락사고
항공기: DC-10-10
https://youtu.be/WOwbFovxlAI?si=CzwrRHjskhBYXUwf
조종실 내 녹음본 (CVR)
https://youtu.be/sWkU6HRcOY0?si=-9TJCfjbfOkRWS3c
실제 사고 영상
https://youtu.be/cx-bA3ArMKw?si=PppelcP-WG1G9Q_f
사고 장면 재현 애니메이션
기장: Left turn, Left turn, close off the throttles
왼쪽, 왼쪽으로, 스로틀 다 꺼버려
부기장: close `em all off
다 꺼버리세요.
부기장: pull `em off
다 당기세요
수석 교관: naw, I can`t pull `em off or we`re gonna lose it, that`s whats turnin` ya
아, 못 끕니다. 끄면 컨트롤 잃어요 이걸로 회전해야합니다
기장: okay
알겠어
수석 교관 : back Al
뒤로요 알 기장님!
기장: left throttle! left, left, left, left, left, left, left ....
왼쪽 스로틀! 왼쪽 왼쪽 왼쪽 왼쪽 ...
GPWS: WHOOP WHOOP PULL UP WHOOP WHOOP PULL UP (경고! 당장 조종간을 당기시오)
기장: everybody stay in brace!!
모두 충격방지자세 해!!
GPWS: WHOOP WHOOP PULL UP WHOOP WHOOP PULL UP..
기장: God!
신이시여!
(충돌)
정비 불량으로 인해 꼬리 엔진이 폭발하며 유압이 상실, 기적적으로 활주로까지 도달했지만 결국 활주로에서 추락한 사고이다.
이 사고로 111명이 사망, 185명이 생존했고. 조종실에 있는 4명은 모두 생존했다.
1997년 8월 6일 대한항공 801편 추락 사고
항공기: 747-300
https://youtu.be/aRjOi98H2j8?si=hR1iLC8zIkPNbkYB
당시 관제 상황 (ATC)
https://youtu.be/mg-tPf2NRYg?si=bc-Jb3xgC9h3xqBR
사고 장면 재현 애니메이션
관제탑: Approach Agana did Korean Air come back to you?
아가나 접근관제, 대한항공 그쪽에 있어?
접근관제: Eight zero one?
801편?
관제탑: Affirmative.
그래.
접근관제: Korean Air 801 Guam... no?
대한항공 801편 괌입니다.... 아니?
관제탑: He checked in with me I cleared him to land. I don`t know where at he`s at never did have him in sight.
내가 801편한테 착륙 허가까진 줬는데 지금 어딨는지도 모르겠고 보이지도 않아.
접근관제: You never saw him?
아예 못봤어?
관제탑: Negative.
그래.
접근관제: He didn`t land?
착륙도 안했고?
관제탑: Negative.
그래.
접근관제: Oh my god...
세상에나...
관제탑: I don`t have him. he called me once, I cleared him to land, told him not in sight, and I don`t have him.
없는것 같아. 801편이 나를 불렀고, 내가 801편에게 착륙허가를 주고, 801편에게 안보인다 말했지. 없어졌어.
접근관제: Well he must have crashed then..
그럼 추락했겠네....
괌 공항에 접근중 무리한 착륙시도로 인해 괌 인근에 추락한 사고이다.
이 사고로 탑승객 228명 사망, 26명이 생존했다.
2010년 4월 10일, 폴란드 공군기 추락사고
항공기: TU-154
https://youtu.be/0JNEZlLceVk?si=fxHSOQWzxBpgIj4d
조종실 내 녹음본 (CVR)
https://youtu.be/-YhCsboFnz4?si=GFgGewh0Shf_KT8X
사고 장면 재현 애니메이션
GPWS: Terrain Ahead, Terrain Ahead Pull Up, Pull Up, Pull Up, Pull Up (전방 지형 경고, 당장 조종간을 당기시오)
GPWS: Terrain Ahead, Terrain Ahead Pull Up, Pull Up, Pull Up, Pull Up
부기장: Go around
복행합니다.
관제탑: Horizen 101,
호라이즌 101,
관제탑: Height Control, horizen?
고도 확인하세요, 호라이즌?
(나무와 충돌)
부기장: Fuck Fuck
이런 씨발!
GPWS: Pull up, Pull up, Pull up, Pull up, Pull up, Pull up, Pull up, Pull up
기장: Fuckkkkkk!!!!
씨발!!!!!!!!
(뒤집어지며 폭발, 녹음 종료)
악천우에 착륙을 강행하다 벌어진 사고이다.
이 사고로 탑승객 96명이 전원 사망하고
폴란드 대통령, 영부인등 주요 인사가 모두 사망했다.
끝